신생아의 코막힘
안녕하세요, 토실홈입니다.토실이가 신생아 때 완전히 어렸을 때 조리원을 나와 집에서 생활하는 동안 가끔 코가 막혀서 분유를 먹다가 개코끼리 잘 때 답답해 보일 때가 있었습니다.오늘은 신생아의 코막힘 해결방법과 코딱지를 쉽게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제가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보고 가장 좋았던 방법도 공유할게요 신생아 코막힘 해결방법 아기코딱지 제거방법 참고 마루랑닥터 소아청소년과 TV우리동네어린이병원, 우리아이 권향화 원장 다울어린이TV 하정훈 삐뽀 119 소아과
출처 Google
신생아는 콧구멍이 성인에 비해 매우 좁기 때문에 콧물이나 코딱지가 콧구멍을 일부 막으면 남아 있는 좁은 구멍으로 숨을 쉬면서 으르렁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플러스 신생아는 호흡의 95% 이상 비강호흡!코로 숨을 쉬기 때문에 코로 많은 양의 공기가 이동하는데 좁은 콧구멍과 얇고 약한 콧구멍의 안쪽 구조로 인해 코 안쪽 점막이 잘 붓습니다.그렇게 되면 콧물이나 코딱지가 없어도 코에서 공기가 새는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출처 분당서울대병원
신생아의 일반적인 정상 호흡수는 40~60회/분정 횟수보다 숨을 많이 쉬기 때문에 아기가 답답해 보일 때 코를 벌리거나 코딱지를 제거해야 합니다.숨이 차는 경우 코막힘 이외의 원인에 의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꼭 병원을 방문해 보세요!
신생아의 일반적인 정상 호흡수는 40~60회/분정 횟수보다 숨을 많이 쉬기 때문에 아기가 답답해 보일 때 코를 벌리거나 코딱지를 제거해야 합니다.숨이 차는 경우 코막힘 이외의 원인에 의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꼭 병원을 방문해 보세요!
자 이제 아기의 코 막힘을 해결할 차례지만 한번 코가 막혀서 있어도 아기가 힘들지 않으면 코딱지를 그대로 둬도 괜찮아요. 재채기할 때 자연스럽게 꺼질 때가 있습니다.식염수를 이용한 신생아의 코딱지의 제거 방법 1. 식염수를 예쁜 아기의 약 상자에 넣어 주세요.2. 아기 옆으로 고개를 약간 젖힌 자세로 양쪽 코에 코 벽에 따라서 한 방울 두 방울 정도 흘리세요.3. 코를 비벼서 주면 식염수와 코딱지, 콧속에 있는 이물질이 섞여서 자연스럽게 목 뒤로 천천히 갑니다.또는 신생아용 면봉을 아기의 코 한 직선에 들지 못하고 비스듬히 넣고 코딱지를 제거합니다. 면봉을 절대 깊숙이 넣고는 안 됩니다. 식염수의 구입 방법 약국에서 비세용 식염수를 달라고 주세요.렌즈 세척용으로는 “보존제 소르브산 칼륨”이 들어 있으므로 주의하세요!신생아 면봉의 구입 방법 나는 쿠팡에 구입했어요.
내 돈의 내산
식염수가 없을 경우 신생아 코딱지 제거방법 1. 목욕시 따뜻한 물을 붓고 화장실 공기를 따뜻하게 하세요.더운 공기 속에서 목욕을 하면 코 안쪽의 코딱지가 부드러워져 제거하기 쉽습니다.2. 코딱지가 불어서 밖에 나가면 닦습니다.또는 유아용 핀셋으로 조심스럽게 제거합니다.코 안쪽 점막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 아기의 코 점막은 민감하므로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유 직전이나 자기 직전에 제거하십시오.더블하트 유아용 핀셋자는 쿠팡에서 구입했습니다. 내 돈의 내산
영유아 코딱지 제거 OR 코막힘 해결 방법 1개월 이상 영유아는 피지오머와 같은 스프레이 노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12개월이 된 토실은 약국에서 오토리빈 베이비 코 전용 생리식염수를 사서 콕콕 코에 뿌리고, 퐁코를 사용하여 콧물이나 코딱지를 제거합니다.톡톡을 사용할 때는 짧은 호흡으로 제거하고 콧물 흡입기 입구 부분의 방향을 조금씩 돌리면 제거가 쉽습니다!영유아 코딱지 제거 OR 코막힘 해결 방법 1개월 이상 영유아는 피지오머와 같은 스프레이 노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12개월이 된 토실은 약국에서 오토리빈 베이비 코 전용 생리식염수를 사서 콕콕 코에 뿌리고, 퐁코를 사용하여 콧물이나 코딱지를 제거합니다.톡톡을 사용할 때는 짧은 호흡으로 제거하고 콧물 흡입기 입구 부분의 방향을 조금씩 돌리면 제거가 쉽습니다!출처 Google코 점막에 강한 자극이 되지 않도록 퐁코는 하루에 2~3회 정도 사용하고 나머지는 생리식염수를 뿌려 콧물이나 코딱지가 자연스럽게 흐르라고 했습니다.TIP 스프레이형 사용시 코 바깥쪽에 뿌려주세요.(약사님이 가르쳐주신 팁)출처 우리동네 어린이병원 유튜브 채널평소부터 아기의 코 막힘을 예방하는 방법은 적정 온도와 습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방은 실내외 온도차를 5도 이내로 유지 적정 습도는 40~60%에 맞추어 주세요. 그리고 먼지가 많다고 코 점막을 자극하고 점액이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코 막힘이 더 심해집니다. 그래서 아기가 자는 방은 청소도 자주 하고 환기도 잘 할 중요합니다.신생아 때는 모든 것이 신중하고 매일 아기의 작은 변화에도 많이 걱정했던 시절이 생각납니다. 모든 아기가 건강하게 잘 자라길 함께 응원합니다.공감과 코멘트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신생아 때는 모든 것이 신중하고 매일 아기의 작은 변화에도 많이 걱정했던 시절이 생각납니다. 모든 아기가 건강하게 잘 자라길 함께 응원합니다.공감과 코멘트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