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필수 협업 도구 네이버웍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필수 협업 도구 네이버웍스

개인 사업체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업무용 협업 도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혼자 일하는 개인 메일을 전달하고 개인 카카오 톡 ID를 가르치면서 일을 하면 좋지만 규모가 점점 커질수록 이처럼 일을 하는 것이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매 출처가 늘면서 협업 대상이 많아질수록 비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어질 것입니다.게다가 회사 내부에서는 자료 보존과 정리, 공유에 대한 불편함도 생깁니다.이런 불편함과 비효율성은 결국 기업의 성장에 최대 걸림돌이 됩니다.그러므로 한 기업가에서 중소형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업무용 협업 도구를 이용해야 하는 순간에 이릅니다.특히 기업을 대표하는 도메인이 없어 대표 메일을 몇명이 교대로 로그인하거나 개인용 메신저에서 업무 얘기를 하면서 일과 사생활이 분리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합니다.또 여러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고 어떤 사람이 어느 회사에서 이어지고 있는지 알아듣지 못할 문제도 발생합니다.나도 비슷한 상황입니다.가급적 일과 사생활을 분리하려고 하시지만 개인의 E메일이나 개인 메신저, 그리고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거래 상대방과 커뮤니케이션을 취하고 있어 업무 체계를 만들어 가는 게 너무 어렵습니다.이 시점에서 업무 체계를 바꾸지 않으면 더 이상 발전이 어렵다고 생각했다.메신저에서 거래 상대를 찾거나 개인 메일로 업무용 협업 메일을 찾을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고 이 과정에서 간과 메일도 생겨기 때문입니다.그래서 이번부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웍스라는 올인원 협업 도구를 이용하고 보기로 했습니다.소개와 함께 어떤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지 봅시다.네이버 웍스 올인원 협업 도구

개인용 도구를 주로 써야 한다 소규모 기업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업무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메일 주소, 업무용 메신저, 개인용과 분리된 드라이브, 회사의 일정을 기록할 수 있는 달력과 게시판, 그리고 화상 회의가 진행되는 프로그램 등 필수 업무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네이버 웍스는 이런 기능을 PC용과 모바일 앱에서 제공하는 B2B SaaS서비스입니다.해외 MS치무즈나 구글 워크 스페이스 등이 대표적인 서비스로, 슬랙라는 서비스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국내에는 네이버 웍스를 포함하는 카카오 워크, 잔디 등의 서비스가 이용되고 있습니다.개인적으로 컴퓨터로 업무 처리를 가장 많이 하기 때문에 네이버 웍스가 효율적 이용이 가장 편리했습니다.초기에는 네이버가 내부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개발하고 현재는 외부에 공개하고 유료 서비스화했습니다.국내 인터넷 인구 대부분이 사용하는 네이버 메일, 캘린더, 드라이브 등 서비스와 비슷한 UX로 구성되어 있고, 누구나 쉽게 사용을 시작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협업 도구 이용자 수에서 국내 점유율은 1위를 차지하고 글로벌 기준 47만 기업에서 480만명이 사용하는 도구이기도 합니다.나 같은 스타트 업이나 약국이나 농장 같은 소상공인부터 시작해서 중소·중견 기업까지 사용하는 서비스인 거죠.회사용 네이버 기업 메일 주소 작성

한 기업을 운영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E메일입니다.문제는 네이버의 개인 계정을 회사의 계정인 것처럼 사용하는 것입니다.개인 명함에 기재되어 있는 메일 어드레스에 naver.com라는 도메인 이름이 씌어 있어”회사 메일 주소도 없는 작은 회사구나”라고 생각하게 되고 회사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기도 합니다.그래서 회사 도메인 주소로 메일을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이 꼭 필요하지만 네이버 웍스는 이러한 회사의 도메인 기반의 메일 주소를 한 사람당 월 6,000원이라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만들어 줍니다.실제 회사 도메인에서 메일 주소를 작성하려면 여러가지 귀찮은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유지와 함께 메일 내용의 백업 등을 직접 관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그러나 네이버 웍스를 이용하고 업무용 메일을 작성하면 가장 기본적인 업무 체계가 갖춰집니다.또, 커뮤니케이션이 쉬워지고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회사 내의 주요 일정의 소식

지금까지는 개인 달력에 일정을 기록하고 미팅이나 업무를 기록하고 왔습니다.그래서 다른 사람과 일정을 공유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그 후에 업무용의 소식을 다 같이 공유해야 할 때는 카카오 톡에서 전달하는 등의 과정을 거쳤는데 어디서 누가 왔는지 기억이 나지 않으면 검색하지 못하는 등의 불편이 있었습니다.네이버 웍스에는 각각 관리했던 중요한 공유 내용을 게시판에 싣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또 누구도 접근하도록 하면서 상대방에게 묻고 답하는 과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또 게시판은 목적별 복수 생성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자료 보관용 게시판을 만들 수 있고 소식을 목적으로 게시판도 별도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달력 기능을 이용하여 팀 멤버의 휴가 일정을 관리하거나 전체 회의 일정과 마케팅 팀별 회의 일정 등을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서로 누가 어디로 갔는지 몇시에 복귀하는지 개별적으로 듣지 않아도 좋고, 일정을 보고회의를 정하고 미팅 시간을 업데이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조직 추가 및 임직원 등록

회사가 커질수록 조직을 재정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현 시점에서는 몇명 줄어든 임직원이라 조직을 세분화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앞으로 팀을 몇가지 나눌 수 있게 됩니다.조직을 추가하고 조직별로 단체 메일도 자동적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특정 조직만 메일을 송신할 수 있는 기능도 매우 편리합니다.신입 사원을 고용하거나 아르바이트를 쓸 필요가 있는 경우는 멤버를 추가하고 추가한 멤버를 조직에 직접 넣을 수도 있습니다.직원 계정 작성 시 ID와 닉네임을 직접 지정하여 고용 형태와 직급을 지정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게 직원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직원이 사용하는 메신저와 메일 수신에 대해서 중앙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그러므로 만일의 보안 문제, 혹은 임직원의 퇴근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대표가 직접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개인 메일 또는 개인 메신저를 쓰면 불가능한 기능입니다.

임직원들끼리 확인해야 하는 업무일지를 게시판 형태로 쓸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의를 다녀오거나 컨설팅 등을 해왔을 때 구두보고 혹은 메신저나 이메일 등으로 보고하는 경우가 있는데 중간에 내용이 소실되는 경우도 많으므로 게시판을 통해 일지를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후 해당 업무에 대해 검색하기 쉽고 담당자가 변경되어도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투명한 일처리가 가능하고 누가 무엇을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어 적극적으로 이용하면 회사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기업들은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까?처출 : https://naver.worksmobile.com/cases/staronnuri_pharmacy/약국이 굳이 네이버 웍스를 사용하는 것이 있는가?동시지만 종업원이 복수 있어 관리해야 할 의약품의 개수가 많을 경우 사용하면 효율성이 높아집니다.뵤루옹느리 약국은 약사를 포함 총 30명이 근무하는 대형 약국입니다.1년 365일 아침부터 새벽까지 운영되므로 보유한 의약품의 종류와 개수 관리가 효율성 개선의 핵심 요소였습니다.하루 300건에 가까운 약의 처방이 접수되므로 직원 간의 의약품 입고 수량과 부작용 등을 공유해야 하는데 종래에는 포스트 잇에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한계를 금방 느꼈을 것입니다.직원 규모가 늘어날수록 네이버 웍스를 도입하고 주로 게시판 기능을 이용하고 업무 환경을 개선했습니다.소식과 업무 매뉴얼, 일반 약 전달 사항과 처방 약의 전달 사항을 게시판에서 관리하고 새로운 글이 등록되면 발송되는 푸쉬 알람으로 전 직원이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소통에 따른 생산성 저하를 막고 커뮤니케이션을 증가시키고 효율성을 확보 했다고 합니다.처출 : https://naver.worksmobile.com/cases/fritzcoffeecompany/내가 사는 마포구 도화동에는 프릿츠코ー히ー이라는 큰 커피 전문점이 있습니다.9년차에 접어든 중소형 커피 전문점이기도 하다 최근 제주에까지 지점을 내고 5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는 것도 있습니다.프리츠 커피는 회사의 규모가 커지고 내부적으로 사용하던 국내 스타트 업의 메신저만으로는 업무 처리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네이버 웍스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메신저는 메신저처럼 메일은 메일대로 쓰는 것이니까 불편함이 배가하기도 했지만 현재는 기능 연동이 잘 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뵤루옹느리 약국처럼 게시판 기능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능의 하나로 올렸습니다.회사의 신제품 출시 소식과 팀 간의 업무 요청도 게시판을 통해서 소통하고있습니다만, E메일보다 편리하고 자료 보존까지 되어 나중에 업무 담당자가 바뀌어도 히스토리 관리가 훨씬 쉽고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30일 무료 체험&20명 이상의 무료 설치 지원아무리 서비스가 좋아도 이용하기 전에 큰 비용을 치르에는 부담이 있습니다.게다가 기존 사용 중인 시스템이 있으면 멤버 전원이 이를 갈아타는데 걸리는 시간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그래도 한번에 잘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아 그에 따른 시스템 정지 등도 고려하고 봐야 합니다.그래서 네이버 웍스에서 처음 이용자에게 30일 간 무료 체험을 제공하고 기능에 대한 접근에 대한 공포를 없앴습니다.한번 쓰고 보면 만족할 테니, 무료 제공 기간에 충분히 기능에 익숙하다는 배려죠.또 다수의 인원이 협업 도구를 변경할 필요가 있는 경우 무료 셋업을 서포트하고 있습니다.도메인 소유권 확인 등이 간단하게 보이지만 경험이 없는 분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어 이를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다만 이용자가 20명 이상일 때부터 지원이 가능하며, 동일 기업에 대해서는 1회용 지원된다는 사실도 염두에 두고 신청하면 좋겠어요.그만 하고회사의 매출 규모가 커지고 대응해야 하는 행사가 많아지면서 직원 간에 사용하는 협업 도구의 개선은 필수입니다.업무용 메일을 개인 메일에서 분리하고 기업 메일을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기존의 개인 카카오 톡에서 업무용 메신저를 사용하고 일과 사생활을 분리하고 효율성을 높일 가장 중요합니다.기존 그룹 웨어를 사용했다면 아마도 갱신되지 않는 시스템에 초조하고 있었겠지요.네이버 웍스를 통하여 최신 UX와 기능과 함께 기업 메신저와 업무용 메일을 이용하고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그동안 감추어졌던 회사의 역량을 더욱 크게 펼칠 기회를 잡으세요끝.*본 글은 해당 앱처로부터 소정의 고료를 지원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